moon.jpg


우리 플로팅건축 연구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해수위가 상승함에 따라서 재난의 위험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제방을 쌓아서 물을 차단하던 종래의 방식은 한계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물 가까이 또는 물에서 가능한 레저나 문화활동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국 이래 최대 국책사업으로 평가되는 새만금사업에서도 “물”이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대한 패러다임은 “물에 대항하는(against water)” 방식에서 “물과 함께하는(with water)” 방식으로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물과 적당한 거리를 두는 친수공간보다는 물위에 건물을 띄우는 플로팅건축으로 각종 레저나 문화활동을 할 수 있다면 훨씬 더 매력적일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지향적인 수요가 있을 것을 예상하여 우리 연구단은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려왔으며, 2010년 12월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로부터 지역기술혁신사업 분야에서 과제명 “수해양 문화공간을 위한 정주형 플로팅건축 설계기술 개발”의 연구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연구단은 군산대, 한국해양대, 전남대 교수진, (주)상지엔지니어링이 위탁연구기관으로, 오션스페이스 등 11개 기업이 참여기업으로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간의 기술개발 연구를 통하여 국내외의 플로팅건축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해외의 경우도 플로팅건축은 시작단계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 연구단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좋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플로팅건축연구단

단장 문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