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전북 건축문화제 심사평

11월 - 02 2017 | By

제18회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작품심사

심사평

문창호(심사위원장, 군산대 교수)

우선 작품을 제출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응모작품은 사용승인부문 공공분야 7점, 일반분야 20점, 학생부문 건축계획분야 30점, 기술계획분야 9점, 건축사진부문 18점이 접수되었습니다.

2017년 10월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23일은 도면 및 자료심사, 24일은 현장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사위원은 대학교수 4인, 건축사 2인, 기술사 1인, 사진작가 1인, 공무원 1인 등 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작품심사는 응모분야별로 논의를 하면서 수차례의 투표를 거쳐서 점수를 부여하였습니다. 특히 공공부문과 학생부문은 대상 선정에 있어서 경쟁이 치열했음을 밝힙니다. 사용승인부문의 대상과 금상에 대해서는 후보군을 압축하고 현장심사를 한 이후 최종적으로 훈격을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심사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말씀드립니다.

심사결과 사용승인부문 공공분야 대상, 금상, 은상, 동상 각 1점, 일반분야 대상 1점, 금상 2점, 은상 3점, 동상 2점, 학생부문 대상 1점, 건축계획분야 금상, 은상 각 1점, 동상 2점, 특별상 5점, 기술계획분야 금상, 은상, 동상 각 1점, 건축사진부문 금상, 은상, 동상 각 1점을 선정하였습니다. 수상하실 분들께 축하의 말씀드리고 낙선하신 분들께는 다음에 또 도전하시라는 격려의 말씀을 올립니다.

건축문화가 발전하고 건축문화제가 진정한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건축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업에 바쁘시더라도 기성 건축가님들은 사용승인 부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생부문의 경우 각 대학의 지도교수님들께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행정과 모든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전북도청 주택건축과 관계자 여러분, 전북건축문화진흥연합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도청 수정)
제18회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작품심사평

문창호(심사위원장, 군산대 교수)

안녕하세요.
제18회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작품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문 창 호교수 입니다.

우선 작품을 제출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응모작품은 사용승인부문 공공분야 7점, 일반분야 20점, 학생부문 건축계획분야 30점, 기술계획분야 9점, 건축사진부문 18점이 접수되어

지난 10월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심사를 진행한 결과

사용승인부문 대상의 경우 건축물의 배치와 건축계획의 독창성, 건축물의 기능에 따른 공간 구성의 효율성 등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현장심사 이후 최종적으로 훈격을 결정하였으며,

학생계획 작품은 주변환경과의 조화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색있는 건축작품에 주안점을 두고 수상작을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제18회 전라북도 건축문화상 공모 심사는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말씀을 드리며

수상하실 분들께 축하의 말씀드리고 낙선하신 분들께는 다음에 또 도전하시라는 격려의 말씀을 올립니다.

건축문화가 발전하고 건축문화제가 진정한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건축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업에 바쁘시더라도 기성 건축가님들은 사용승인 부분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생부문의 경우 각 대학의 지도교수님들께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행정과 모든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전북도청 주택건축과 관계자 여러분, 전북건축문화진흥연합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