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수학, 기초 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건축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물리적 모델을 설정하여 정확한 수학적 및 건축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2 건축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목적에 맞는 실험을 계획하고 적정 절차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건축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요구된 조건에 맞는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다.
4 건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건축공학 문제를 개념적으로 공식화하며,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요구된 조건에 맞는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다.
6 건축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타인 분야를 고려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문서작성과 도면작성 등으로 오류없이 표현할 수 있다.
8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내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그 해결책의 장단점을 표현할 수 있다.
9 건축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다.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생학습에 필요한 학습법을 설명할 수 있다.

 

수행준거별 평가도구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평가도구 비교과여부 평가주체
1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물리적 모델을 설정하여 정확한 수학적 및 건축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교과기반평가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종합설계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과정(실험, 설문, 설계 등)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교과기반평가
3 건축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과기반평가
4 건축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과기반평가
5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종합설계의 요소, 공정, 시스템(공법, 건물 등)을 설계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
6 타인 분야를 고려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
7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문서작성과 도면작성 등으로 오류없이 표현할 수 있다.문서 및 구두발표로 목표하는 내용과 의사를 적절히 전달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 종합설계와 캡스톤디자인보고서 외부평가
8 설계주제 및 그 결과가 사회, 경제, 환경,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 종합설계와 캡스톤디자인보고서
9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다. 교과기반 평가
10 평생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기계발과 취업준비에 관련한 활동에 성실이 참여한다. 교과기반 평가

 

학습성과별 졸업사정기준

건축공학 심화과정의 졸업사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건축공학과 내규 제10장 졸업사정)

  • 제1조(목적) 본 세칙은 건축공학 심화과정의 졸업사정 기준을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이수학점) 이수학점은 ‘KEC 2005 기준’에 따라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60학점 이상으로 하며, 2008, 2009, 2010년 졸업생은 KEC 2000의 기준을 따르도록 한다.(개정2007.11.6)
  • 제3조(설계학점) 기초설계와 종합설계교과목 건축공학설계(1)(2) 또는 건축설계실무(1)(2) 중 1과목 이상을 포함하여 설계학점 18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종합설계 과제 결과물은 ‘건축전’에 전시하여 산학자문위원회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 제4조(평균평점) 전학년 총평균평점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 제5조(학습성과) 13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결과가 모두 수습수준 이상이어야 한다.(개정 2007.11.6.)
  • 제6조(졸업예비사정) 교육평가위원회는 졸업대상자의 최종학기 시작 이전에 제2조, 3조, 4조, 5조의 기준에 따라 졸업예비사정을 실시하여 각 기준에 따른 보완사항을 졸업대상자에게 통보한다.
  • 제7조(졸업사정) 교육평가위원회 및 프로그램위원회는 졸업대상자의 최종학기 말에 졸업사정을 실시한다.
  • 제8조(학칙) 프로그램위원회는 졸업사정 결과에 따라 졸업대상자를 ‘군산대학교학사관리규정’에서 정하는 ‘졸업수료사정’을 받도록 한다.
  • 제9조(학위수여) ‘군산대학교학사관리규정’에서 정하는 ‘졸업수료사정’에서 합격 판정을 받은 졸업대상자는 ‘공학인증제에 의한 공학교육 운영지침’에서 정하는 학위를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