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군산대학교 건축공학부는

  • 건축학(architecture)과 건축공학(building engineering)을 함께 교육합니다.
  • 호남최초로, 전국7번째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인증(본인증)을 받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04년부터 2009년까지 누리사업(수해양건설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 국토해양부 지역기술혁신사업 ‘수해양 문화공간을 위한 정주형 플로팅건축 설계기술개발’을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수행했습니다.
  • 대학원에서 행정안전부의 ‘지진 방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2018년부터 수행하고 있습니다.
  • 과거에는 산학융합공과대학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 건축공학전공으로 편제되어 있었습니다.
  • 현재는 건축공학부로 편제되어 있습니다.

우리 전공은 현재 건축공학부에 속해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지원을 할 때, 건축공학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학부 입학 안내]

모든 수업은 본 캠퍼스(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미룡동))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공은 공과대학 5호관에서 진행되며, 교양은 인문대, 사회대, 자연대 등에서 과목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길]

전공개요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으로서 건축물은 예술, 공학 및 과학이 융합된 종합예술이다. 건축물은 기획으로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는 생애주기를 갖으며, 이의 구현에는 각 단계마다 다양한 건축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 건축공학과에서는 건축의 예술성 및 과학기술적인 측면의 균형과 건축물의 생애 전 과정을 모두 중시하며, 경제 및 사회과학적인 측면도 고려된 건축문화 발전에 공헌하는 설계 및 기술분야의 학문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건축전문인의 양성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 다루는 주요 분야는 창조적 조형능력이 요구되는 건축계획 및 설계분야와 공사관리, 건축구조, 건축환경 등의 건축기술분야로 대별된다. 졸업 후에는 양 분야에서 바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2004년부터 운영하여,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배출과 함께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을 보장하고 있다. 더불어 대학원 과정은 크게 건축계획, 건축역사, 공사관리, 건축구조, 건축환경 분야로 나누어지며, 각 전공별로 연구와 학습을 통하여 분야별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전공 세부 영역

건축계획 및 설계

설계의 기초인 드로잉부터, 건축물의 역사를 알고 용도에 따른 설계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분야로 가르치는 과목으로는 ‘도면의 이해 및 실습, 건축계획, 건축설계, 서양건축사, 한국건축사, 공간디자인마케팅, 건축도시공간론’ 등이 있다.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물의 쾌적한 환경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건축의 요소와 건축물 내부 환경을 자연적, 인공적으로 조율하는 분야로 가르치는 과목으로는 ‘건축열환경계획, 건축빛음환경계획, 건축설비, 건축환경설계’ 등이 있다.

건축구조

건축 구조의 형태와 형태에 따라 건축물이 안전하기 위한 구조를 설계하는 분야로 가르치는 과목으로는 ‘건축구조학, 강구조설계,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RC구조실무’ 등이 있다.

건축시공 및 공사관리

실제 시공되는 건축현장에 필요한 실무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안전 및 공사를 관리하는 분야로 가르치는 과목으로는 ‘공정관리 및 실습, 품질관리및실습, 건설시공학, 건설안전관리’ 등이 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에는 건축사사무소(건축설계사무소), 건설회사(시공사), 건축구조설계사무소, 건축설비설계사무소, 건축환경컨설팅회사, 공공기관, 정부부처, 연구소의 건축가 및 건축기술자 등으로 진출하게 되며, 건축사․기술사 등의 자격취득 후엔 건축사사무소, 엔지니어링 사무소, 건설회사, 컨설팅회사 등을 직접 운영할 수 있다.

직업명칭직무개요
건축사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감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기술자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설비기사건축설비기술사는 건축설비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건축설비의 계획과 설계, 감리 및 의장, 안전관리 등의 직무를 담당
건축구조기술사건축구조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하는 작업을 행하며, 지도와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기사건축공사 관리, 감독, 구조 설계 등 기타 시공에 관한 자문과 건축의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고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 자문 역할 수행
건설안전관리기술사, 건설안전기사공사기간 단축,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소홀해 질 수 있는 건설현장의 사고예방을 위한 위험관리, 대책설정 및 실행, 평가 기능 등을 수행
건설재료시험기사건축 공사에 필요한 토질 및 각종 재료에 대한 품질검사, 분석, 정리하는 직무를 담당
건축공무원산업안전공단,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 전문가로서 건축관련 직무를 담당

*우리 학과의 졸업생의 진로를 알고 싶으면 졸업생 취업현황을 누르십시오.

취득가능 자격증

이 밖에 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건물에너지평가사, 친환경건축전문가(LEED), 실내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등의 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소정의 실무경력 후에는 건축사 및 기술사 자격도 취득이 가능하다.

학과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NU.Architecture

Print Friendly, PDF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