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군산군도 플로팅 주차장(지역기반 산학위원회)
이번학기 3학년 수해양건축설계 시간에 진행한 결과물을 가지고 공학교육센터가 지원하는 지역기반 산학위원회(2016.10.31)를 개최하였다. 우리지역에는 아름다운 고군산군도가 있는데 육지와 연결하기 위한 교량이 준공을 앞두고 있다. 새만금지역과 연결되어서 고군산군도는 앞으로 관광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개통에 따라서 주차장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부 조기 개통된 부분에서 주차장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4개 섬 지역에 1,500여대의 신규 주차수요가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서 산을 절개하거나 물공간을 매립해야하는 등 환경 훼손에 따른 난개발이 우려된다.
지난 5년간 우리학과가 주관으로 시행한 국토교통부 플로팅건축연구단의 연구를 바탕으로 주차장 문제를 학생들과 설계과제로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섬 지역의 적절한 물 공간을 찾아서 아름다운 플로팅 주차장을 건축한다면 자연환경 훼손 등의 문제는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전반기 과제는 섬 지역의 적절한 위치를 찾아서 플로팅 주차장 건축을 제안하는 것이다. 학생들과 함께 4 팀을 구성하여 자료조사, 현장답사, 설계제안 등을 진행하였다.
산학위원회를 열기 위하여 지역의 조선관련 업체의 임직원, 군산시 건축직 공무원, 건축사사무소 임직원, 지역의 신문기자, 학과 교수님 등을 초청하였다. 내가 과제 진행의 개요를 설명하고, 4팀이 차례로 자신들의 결과물을 발표하였다. 이후 다양한 토론이 이어졌는데, “경치가 좋은 곳에 건축되는 플로팅주차장은 주차장 기능 이상의 아이콘(명품)이 되어야 한다”, “물 공간에 주차하는 것이 일반인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겠는가?”, “경제성도 확보되는 것이 필요하다”, “군산시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면 좋겠다” 등의 의견과 몇가지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고군산군도에 플로팅 주차장을 제안하는 것은 우리 학생과 지역의 전문가들에게도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이를 실현하는데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